코인지켜보기*

코인지켜보기 | 매매일지및시황
코인지켜보기

((비트코인의 미래))

본문

암호화폐(가상화폐)인 비트코인이 난민들에게 소중한 화폐 역할을 하고 있답니다. 그들에게 매매를 위한 가장 유용한 화폐가 비트코인이 된 것 같습니다. (그들에게 가장 소중한 재산은 스마트폰이고.)

아프리카와 중동의 난민들이 유럽으로 쏟아지듯 나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역사를 살펴 보면 그 난민을 만든 것이 유럽이기도 합니다.) 이 난민들을 살리는 것이 비트코인이라고 합니다.

2017년 9월 8일자 중앙일보에 다음과 같은 기사가 있습니다.

{돈 좀 있다는 그는 요즘 비트코인을 사고 있다. 혹시나 해서란다. 한반도 긴장이 높아진 이후부터다. 불안감의 크기보다 더 관심이 간 건 그의 대응법이다. 비트코인을 안전한 자산 피난처로 여기는 생각 말이다. 가상 화폐를 실물 화폐보다 더 안전하다고 믿는다는 얘기다.
(중략)
여유 있는 사람의 지갑만이 아니다. 벼랑에 선 난민은 이제 비트코인에 생계를 건다. 핀란드의 핀테크업체 모니는 비트코인을 현금처럼 쓸 수 있는 카드를 서비스한다. 주요 고객은 유럽 전역으로 쏟아져 나오는 아프리카·중동 난민이다. 국적에 관계없이, 신원 증명서가 없어도 돈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생명줄이 실물 화폐가 아니라 가상화폐란 얘기다.
(중략)
비트코인은 2008년 생겼다. 세계 금융위기 와중이었다. 각국 정부는 돈을 찍어내 돈의 위기를 막았다. 망해 가는 금융사를 살리느라 세금을 퍼부었다. 열심히 저축한 서민의 돈 가치는 떨어졌다. 막대한 세금이 구제금융에 쓰였다. 관리자로서 공적 권한을 행사했던 정부, 중개자로서 돈을 번 금융사가 이용자에게 덤터기를 씌운 것이다. 비트코인은 이에 대한 무정부주의적 저항이다. 중앙집권이 아닌 분산, 중개 없는 1대 1 거래를 기반으로 한 전자화폐라는 구상의 실현이 곧 비트코인이다. 정보를 한 곳으로 모아 관리하지 않고 조각으로 쪼개 수많은 사람이 보관함으로써 해킹 위험에 대처하는 블록체인 기술이 뒤를 받쳤다.
비트코인에 대한 당장의 규제는 속는 사람이 없게 하는 데 집중해야 할 현실적 필요성이 있다. 대박을 노리며 수작을 걸고 있는 자금이 있는 건 분명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더 멀리, 더 넓게 보는 눈도 필요하다. 정책의 초점을 투기 방지에만 두면 쫓고 쫓기는 추격전의 악순환이 불가피하다. 부동산을 투기 문제로만 보면 해결이 안 되는 이치와 같다. 비트코인 인기는 균형자이자 관리자로서 국가 역량에 대한 경고다. - 김영훈}

김영훈 기자의 글을 보면 돈 많은 사람이 비트코인을 국가가 발행한 화폐보다 안전하다고 느낀다는데 이는 기술적으로 타당한 면이 있습니다. 국가 화폐는 국가가 망하면 가치가 사라지는데 비트코인은 그렇지 않으니. 그리고 사라지지 않을 국가 같은 미국이 발행하는 달러의 경우도 수없이 많이 찍어내므로 실제로는 사람들이나 또는 세계 국가들이 아니라 미국을 위한 금융 시스템을 지키는 면이 있습니다.

또한 난민들의 경우에는 비트코인이 그들을 괴롭게 하는 국가 금융 시스템으로부터 벗어나는 삶의 수단이 되고 있습니다. 난민들이 비트코인을 쓰는 것을 보며 배우는 것이 있습니다. 보통 사람들이 쓰는 국가가 발행한 화폐나 비트코인이나 크게 다를 것이 없다는 것과, 세계가 하나의 국가라면 화폐가 비트코인처럼 되어야 하리라는 것입니다.

베트남이 암호화폐를 금지하고 형사처벌을 하도록 만들었습니다. 그 바람에 그 나라에 탈세와 범죄가 횡행하며 투자하기에 불안하다는 것이 잘 드러난 면에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불법적인 것은 암호화폐라기보다 베트남 사회인 것 같습니다. 사실 중국이 암호화폐를 규제하게 된 것도 중국 사회에 그만큼 불법이 있는 것이 더 큰 원인이겠습니다.

비트코인과 범죄를 연결시키는 일이 있으나 엄밀히 따지면 비트코인이 아니라 다른 데에 책임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범죄에 가장 많이 이용되어 온 화폐는 달러였지만 달러에 책임을 물을 수 없는 것과 같습니다.

위의 기사에 '비트코인 인기는 균형자이자 관리자로서 국가 역량에 대한 경고다.'라는 내용이 있는데 금융의 균형자와 관리자로서의 국가 역량은 이미 불합격으로 판명난 면이 있습니다. 균형 있게 관리를 하려다가 실패한 것조차 아니며, 선진국을 위해 후진국을 착취하는 금융 시스템을 작동시키기까지 했습니다. 미국의 금융위기로 세계가 함께 위기에 빠졌었으나 미국은 간단히 회복하고 세계는 아직도 신음합니다. 미국이 기축통화를 찍어낼 권리를 가졌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대한 반발이 처음에는 미미했으나 갈수록 세계를 위태하게 하는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지금의 세계 선진국들은 과거와 달리 군사적 식민지 지배를 하지 않습니다. 착해진 것이 아니라 착취의 다른 수단을 발견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무력으로 침공하여 직접적으로 지배할 필요 없이 금융 시스템으로 더 잘 착취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무력은 그에 대한 반란을 방지하는 데 사용하면 됩니다. 그렇게 하면 겉으로는 평화요 겉모습으로는 경찰 국가입니다.

비트코인은 바로 그 금융 시스템에 대한 반란입니다. 그리고 상당히 놀랍게 성공하고 있고, 4차 산업혁명과 더불어 힘을 얻고 있고, 도전 자체가 불가능하게 여겨졌던 강대국의 착취 시스템에 감히 균열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아마도 직접적으로 화폐 시스템을 고민해 온 경제학자들이 비트코인을 폰지 사기처럼 여길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과학과 역사학 등을 통한 종합적 시각에서 비트코인 현상 이면에 있는 세계의 불법과 그에 대한 도전을 본다면 비트코인을 응원할 마음이 생길지 모릅니다.
그리고 경제학, 비트코인이 세계에 통용되는 화폐가 되더라도 경제학이 무너지기는커녕 더 나은 경제학이 나타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미래에 비트코인이 잘될 수도 잘되지 않을 수도 있겠지만, 서두에 소개한 대로 비트코인이 현재 난민들에게 소중한 화폐라면 그것의 가치가 어느 정도는 입증된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저는 어느 정도 비트코인을 응원합니다. 뜻했던 대로 국가의 보증이 필요 없는 세계 화폐가 되든지 아니면 그렇게 못 되더라도 보이지 않는 식민지들을 착취하며 무책임하게 찍어내는 화폐 시스템에 경종을 울려 세계 정의가 실현되게 하도록 돕는 역할을 하게 되기를요.

11월 17일

- 金尹植

34

0

페이지정보

17-11-17 04:24 조회 2,191 댓글 1

첨부파일

댓글목록

출발대행진님의 댓글

개미 개꿀팁

1. https://www.bitmex.com/register/Fykhxr
위의 링크 거래소에선 원금 최대 100배로 거래가능합니다
100만원이면 최대 1억까지 굴릴 수 있는거죠(1배 ~ 100배 자율 조정)
공매도로 하락장에서도 수익을 낼수있구요 한글 지원도 됩니다
불안정한 국내 거래소 쓰지말고 해외거래소 쓰세요.
(가입 방법 및 마진거래 공략)
<https://blog.naver.com/kfe_s/221212358363>


2. https://sphere.social/?ref_code=5309-4117cce9
ICO진행중인 신규코인인데 이메일 인증만하면 20코인 무료로 줍니다.
나중에 비트코인처럼 오를수도 있으니 받아서 묵혀두세요.
혹시 1년 뒤에 용돈되있을수도있으니.
(G메일로 하셔야 됩니다)


3. https://actioncoin.io#songjun0000
Singup 클릭 및 가입 후
이메일 인증시 100ACTION 지급


4. https://gift.one/i/63677574147
Gain 100 Gifts by registration클릭 및 가입시 100GIFT 지급
(south korea와 휴대폰 번호)


5. https://www.koincard.net/welcome/index/12630?e=
스크롤 아래로 내리면
가입 박스 나오는데 가입 및 이메일 인증시 25KOIN 지급
(이름 두 칸은 아무거나, 나라는 korea south)


6.  https://ico.obirum.com/?r=97395
오른쪽 상단 LOGIN/REGISTER 클릭, LOGIN 박스 아래 register 클릭 후
가입 및 이메일 인증시 50OBR지급


7. https://ico.let.bet/register?affiliate=288296
가입 및 이메일 인증 후 좌측의 Get Free Token을 클릭하고
Participate 버튼 클릭시 10코인 지급


 ★https://blog.naver.com/kfe_s/221222813739★ 
놓치면  무조건 후회하는 유망ICO 정리한 글입니다.
꼭  확인 하세요.